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- 정렬
- 논문구현
- 큐
- 브루트포스알고리즘
- 백준알고리즘
- 자료구조
- 프로그래머스코딩테스트
- Image Classification
- 다이나믹프로그래밍
- 사칙연산
- 그리디알고리즘
- 이분탐색
- 그리디
- C
- C언어
- MySQL
- 논문리뷰
- 정수론
- 백준
- SQL
- 프로그래머스sql
- 문자열
- 프로그래머스연습문제
- C++
- 프로그래머스
- 이진탐색
- 소수판정
- 구현
- 해시를사용한집합과맵
- 수학
- Today
- Total
초보 개발자의 이야기, 릿허브
[C++] 백준 9655번 돌 게임 본문
1. 문제이해
탁자 위의 돌 N개가 있고, 상근이와 창영이는 게임을 하려한다.
두 사람은 번갈아가며 1개 또는 3개의 돌을 가져갈 수 있다.
마지막 돌을 가져간 사람이 이길 때,
누가 이겼는지에 따라 출력을 달리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이다.
2. 문제풀이
두 사람은 1개 또는 3개씩만 돌을 가져갈 수 있고, 마지막 돌을 가져간 사람이 이기게 된다.
그렇다면 과연 누가 마지막 돌을 가져가게 될지,
오늘도 예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.
돌의 개수 (N) | 게임 과정 | 이긴 사람 |
1 | 1 | 상근(SK) |
2 | 1 -> 1 | 창용(CY) |
3 | 3 | 상근(SK) |
4 | 3 -> 1 | 창용(CY) |
5 | 3 -> 1 -> 1 | 상근(SK) |
6 | 3 -> 3 | 창용(CY) |
7 | 3 -> 3 -> 1 | 상근(SK) |
8 | 3 -> 3 -> 1 -> 1 | 창용(CY) |
9 | 3 -> 3 -> 3 | 상근(SK) |
10 | 3 -> 3 -> 3 -> 1 | 창용(CY) |
위 표는, 돌의 개수에 따른 게임의 과정과 이긴 사람을 정리한 표이다.
(단, 게임 과정은 여러 과정이 있을 수 있으나, 대표적인 경우 한가지만 작성한 경우도 있다.)
표의 이긴사람을 보면, 돌의 개수가 홀수개인 경우 상근이가 이기고,
돌의 개수가 짝수개인 경우 창용이가 이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따라서, 돌의 개수를 입력받아 해당 N이 짝, 홀수인지를 판단 후 이긴사람을 출력해주기만 하면 된다.
+
위처럼, 입력받은 N에 대한 짝홀수의 판단으로 결과를 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,
필자는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방법으로도 풀이를 내 보았다.
문제에서 이야기 했듯, 돌은 무조건 1개나 3개만 가져갈 수 있으므로,
현재 돌의 개수에 대한 게임 과정의 횟수를 DP[N] 이라고 두면, DP[N]은 다음과 같다.
DP[N] = min ( (DP[N - 1] + 1의 경우) OR (DP[N - 3] + 1의 경우) )
위와 같은 식이 나온 이유는, 바로 돌을 1개나 3개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.
만약 N이 7인 경우, 3개를 가져가거나 1개만 가져갈 수 있으므로,
이후 4개나 6개가 남게 된다.
따라서, 돌이 4, 6개일때의 게임 과정의 횟수를 알게 되면,
7인 경우는 자연스레 여기서 +1 한 경우가 된다.
(4일때는 3 -> 1로 총 2번 이므로, 여기서 3개 더 가져오는 경우를 더해주면 7이 된다.
마찬가지로, 6일때는 3 -> 3으로 총 2번, 여기서 1개 더 가져오는 경우를 더해주면 7이 된다.)
따라서, DP[N]은 (DP[N - 1] + 1의 경우) OR (DP[N - 3] + 1의 경우) 중 더 작은 값을 택하면 된다.
이제, 게임 과정의 횟수에 대한 식을 알아냈으니, 다시 한번 표를 보도록 하자.
상근이가 이긴 경우의 게임 과정은 모두 홀수 번,
창용이가 이긴 경우의 게임 과정은 모두 짝수 번 나타나게 된다.
따라서, 최종적으로, 우리가 구한 DP[N] 값이 홀수면 상근이의 승, 짝수면 창용이의 승이 된다.
정리하자면 위 문제는 다음과 같은 2가지 풀이법으로 나눌 수 있다.
1. N의 짝 홀수 판단을 이용한 풀이
: N이 홀수이면 상근이의 승, 짝수면 창용이의 승
2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(DP)을 이용한 풀이
: 게임과정의 횟수
DP[N] = min ( (DP[N - 1] + 1의 경우) OR (DP[N - 3] + 1의 경우) )
이 홀수면 상근이의 승, 짝수면 창용이의 승
어느 방법을 이용해도 좋으나, 1번이 비교적 쉬운 풀이에 속한다.
필자는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넘어가자는 의미에서, 2번 풀이방법을 도출했고,
두 가지 코드 모두 밑에 적어두었다.
3. 소스코드
1. N의 짝 홀수 판단을 이용한 풀이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int N; // 돌의 개수
cin >> N;
if (N % 2 == 1) {
cout << "SK";
}
else {
cout << "CY";
}
return 0;
}
1번의 경우에는 코드로 구현해보아도 아주 간단하다.
입력받은 돌의 개수 N이 홀수이면 상근이의 승이므로, SK를 출력,
짝수이면 창용이의 승이므로, CY를 출력하도록 해주었다.
2. 다이나믹 프로그래밍(DP)을 이용한 풀이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int N; // 돌의 개수
int DP[1000]; // 게임과정의 횟수
cin >> N;
DP[0] = 0;
DP[1] = 1;
DP[2] = 2;
for (int i = 3; i <= N; i++) {
DP[i] = min(DP[i - 1] + 1, DP[i - 3] + 1);
}
// 게임 과정 횟수의 홀짝에 따라 승패 결정
if (DP[N] % 2 == 1) {
cout << "SK";
}
else {
cout << "CY";
}
return 0;
}
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이용해 푼 코드로, 1번의 코드보다는 조금 길고 복잡하다.
먼저 게임과정의 횟수를 DP라는 배열로 두고, 2까지는 미리 값을 저장해두었다.
(DP[i - 3] 연산 시, 존재하지 않는 값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)
이후 for문을 통해 (DP[i - 1] + 1의 경우) OR (DP[i - 3] + 1의 경우) 중 더 작은 값을 택하고,
해당 값을 DP[i]값에 저장해주었다.
이후, 최종적으로 도출된 DP[N] 값의 홀짝에 따라 승자를 출력해주었다.
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언제보아도 어렵다..😥
처음에는 너무 쉬운게 아닌가, 라는 생각도 들었었는데,
백준 알고리즘 분류에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되어있어서 다시 풀어보니
개인적으로는 생각보다는 만만치 않은 문제였다..
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정복하는 그날까지.. 열심히 풀어봐야지🤗
'코딩테스트 > 📗 백준 (BOJ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++] 백준 13699번 점화식 (0) | 2021.10.15 |
---|---|
[C++] 백준 9656번 돌 게임 2 (1) | 2021.10.12 |
[C++] 백준 7795번 먹을 것인가 먹힐 것인가 (0) | 2021.10.08 |
[C++] 백준 1463번 1로 만들기 (0) | 2021.10.07 |
[C++] 백준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(0) | 2021.10.05 |